논문 및 문헌 정보 관리방법 1/2 (Zotero 활용법)

논문 및 문헌정보 관리 도구의 종류 및 특징

과거는 내가 얼마나 많은 정보를 보유하고 있느냐가 관건인 반면, 현재는 내 손안의 온라인 네트워크 상에 넘쳐나는 수많은 정보 속 에서 어떻게 빨리 적절한 정보를 찾아낼 수 있느냐가 능력의 척도가 되는 시대로 바뀌었다.

또한 너무 많은 정보에 노출되다 보니 한번 읽은 논문이나 정보라 할 지라도, 조금만 시간이 지나면 다시 그 정보를 기억하거나 찾아내는 것이 수월하지 않는 경우가 다반사이다. 따라서 정보를 찾는 능력과 함께 이를 효율적으로 수집, 관리, 활용하는 능력 또한 현대인이 갖추어야 기본 소양 중에 하나가 되어버렸다.

다행히 이를 도와주는 많은 보조 도구들이 개발되 있으며, 일부 대학에서는 이에 대한 교육, 지원도 시행하고 있다. Zotero, Mendeley, Endnote, Papers, Refworks, Bookend, Qiqqa등등 논문 및 문헌 정보 관리 도구는 매우 다양하며 각기 장단점을 가지고 있다. 사용가능한 소프트웨어의 종류 및 특징 비교는 wiki사이트의 비교표 를 참조하기 바란다.

그동안 외국의 많은 대학에서 사용해온 대표적 프로그램은 Endnote 이지만, 최근에는 무료 및 사용자 편의성 측면에서 Zotero 또는 Mendeley도 큰 인기를 얻고 있다. REAL에서는 Zotero를 사용하고 있으며 여기서도 Zotero를 중심으로 논문 및 문헌정보 관리방법에 대해 소개하고자 한다.

주요 참고사이트 Links

Zotero 의 설치방법 및 간단한 사용방법

Zotero는 웹브라우저상에서 사용하거나 또는 독립프로그램(standalone)으로 사용이 가능하다. 가장 일반적인 방법은 웹브라우저 특히, 파이어폭스(Firefox) 웹브라우저에서 사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따라서 Zotero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우선 파이어폭스 웹브라우저를 먼저 설치한 후 Zotero를 설치해야 한다.

  1. 파이어폭스 웹브라우저를 설치한다.
  1. Zotero를 설치하고 Zotero 홈페이지 상에서 사용자계정을 만들고 로그인한다.
  • Firefox브라우저를 실행시키고 Zotero홈페이지 주소로 이동하여, Download를 선택한 후 “Zotero for Firefox”를 선택하여 설치한다.

  • 일련의 허가 과정을 거쳐 파이어폭스의 부가기능(일종의 Plug-in 프로그램 형태)으로 Zotero 가 설치되고 나면, Zotero홈페이지 상에서 사용자 계정 개설(register)에 필요한 정보를 입력하고 Log in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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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Zotero 프로그램창을 호출하고 설정창에서 sync를 위한 사용자 로그인 정보를 입력한다
  • Zotero 프로그램이 정상적으로 설치되고 나면 파이어폭스 웹브라우저 도구상자 메뉴상에 아래와 같은 Zotero아이콘이 보인다. 좌측의 “Z” 아이콘은 웹브라우저 하단에 Zotero 프로그램을 불러오거나 숨기거나 할 수 있는 실행 toggle 버튼이며, 우측의 문서모양 아이콘은 스크랩(저장) 버튼이며, 바로 우측의 역삼각형 아이콘은 스크랩(저장)형식을 선택할 수 있는 옵션 버튼이다.

  • “Z” 아이콘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브라우저 하단에 Zotero 프로그램창이 호출된다. (한번 더 누르면 숨기지고 toggle)

  • Zotero 창이 활성화 되면 Zotero 창 상단 좌측의 환경설정 선택 후  동기화 탭 선택하여 Zotero 동기화 서버를 위한 사용자명(처음등록한 계정 이메일주소 또는 사용자명)과 비번을 입력한다. (홈페이지 상에서 사용자 로그인 한 것과 관계없이 Zotero 프로그램상의 설정창에서도 로그인 정보를 최초에 한번 입력해 주어야 한다.)

  1. 논문 검색 및 저장을 통해 Zotero를 간단히 사용해보고 서지정보를 출력해보자.
  • 실습을 위해 논문 검색 사이트 예를 들어, ScienceDirect 또는 GoogleScholar 등으로 이동해서 본인이 관심이 있는 논문을 검색한다.
  • 관심있는 논문을 스크랩하기 위해 우측 상단의 Zotero 아이콘 중 문서버튼 을 클릭하여 저장한다. 이때 pdf를 저장할지 웹페이지 캡처화면 형태로 저장할 지 등의 옵션을 선택할 수 있다. .

  • 스크랩을 하면 아래 그림과 같이 논문제목, 서지정보 등이 Zotero의 Database 상에 저장된다.

  • Zotero 프로그램창 중앙의 제목 항에서 해당 논문제목을 클릭할 경우 아래 화면과 같이 저장되어 있는 pdf 또는 캡처 정보(attachments)를 웹브라우저 상에 display해 준다.

  • 본 샘플화면의 경우 이미 여러 편의 논문을 스크랩 해 놓은 상태임을 알 수 있다. 아래 화면 예와 같이 우측 상단의 원형아이콘은 본인 PC와 zotero 웹서버 본인계정과의 sync 버튼이다. 이 버튼을 클릭할 경우 2개 공간의 정보를 동기화해준다. 좌측의 적색 화살표 예와 같이 “내 라이브러리” 창을 통해 자료를 주제별로 구분해 폴더형식으로 편리하게 관리할 수 있다.

  • 필요한 문헌의 인용 또는 참고문헌 목록 처리를 위해서는, 중앙 제목 창에서 원하는 논문을 선택한 후 마우스 우클릭을 하여 활성화 되는 메뉴에서 “선택된 항목으로부터 참고문헌 목록 생성”을 선택한다. 참조 문헌 목록 생성 창이 나타나면 인용형식, Output mode, Out method를 선택하여 서지정보를 뽑아낼 수 있다.

  • 위의 샘플로 클립보드로 복사하여 도출된 예는 아래와 같다. 물론 다수의 파일을 한꺼번에 선택하여 출력하는 것 도 가능하다.
  • Agathokleous, R.A., Kalogirou, S.A., n.d. Double skin facades (DSF) and building integrated photovoltaics (BIPV): A review of configurations and heat transfer characteristics. Renewable Energy. doi:10.1016/j.renene.2015.12.043
  1. Zotero attachment자료 저장공간의 이해
  • 한편 Zotero가 웹브라우저 상에서 각종 정보를 스크랩(저장)할 때, 이때 서지정보와 함께 “pdf파일 또는 캡처화면파일” 등의 attachment 자료들은 기본적으로 Zotero 내부공간에 저장된다. 이때 내부공간(internal space)라 함은 사용자의 PC 하드디스크 및 Zotero서버에 있는 사용자 계정의 공간을 의미한다(sync를 통해 upload 및 동기화 될 경우). 다만 PC에 저장된 pdf 또는 캡처 파일은 Zotero 프로그램이 스스로 명명한 파일명으로 임의의 위치에 저장되기 때문에 사용자가 탐색기 또는 검색을 통해 쉽게 파일들을 찾기가 어려운 단점이 있다. 또한 Zotero 서버에 저장되는 파일들의 저장공간은 기본 300M만 무료로 제공되기 때문에 자료의 수가 많아 질 경우 유료로 upgrade 해야하는 단점이 있다. 아래 화면은 기본으로 제공하고 있는 free sapce의 용량 및 현재 사용자가 활용하고 있는 공간의 점유율을 나타낸 샘플이다.

위와 같은 이유로 인해 pdf 파일들을 zotero 내부공간에 저장하지 않고, 사용자 하드디스크 임의의 공간에 저장할 수 있는 옵션도 제공하고 있다. 외부 저장 옵션을 사용할 경우 WebDav 또는 dropbox와 같은 클라우드 서비스와 연동해 사용할 수 있음으로, 플랫폼에 관계없이 Android기반의 탭이나 휴대폰, 애플 계열의 기기, Linux 기반의 기기 등 모든 클라우드 기반 기기에서 연동해 가며 효율적으로 자료를 수집, 관리 할 수 있다. Dropbox 연동 방법에 대해서는 다음 블로그에서 설명하기로 한다.

Version : 2016. 1.1 Jongho Yo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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