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cotect 모델링(Modelling) 02

면 또는 객체의 방위와 회전 : Object Orientation

모든 객체는 고도(Altitude, ALT)와 방위각(Azimuth, AZI)을 가지고 있다. 이를 통해 면의 방위(Orientation)을 표현한다. 광원, 소음원의 경우 방향벡터를 나타내며, 면의 경우는 surface normal의 방향을 나타낸다.


  • 고도(Altitude, ALT) : 에코텍에서 고도는 경사각(tilt angle, elevation)을 의미한다. 수평면과 면의 surface normal이 이루는 각도

0도 45도 90도 -90도

  • 방위각(Azimuth, AZI) : surface normal을 기준하여 시계방향. 북측이 0도, 동측 90도, 남측 180도, 서측 270도


[방위를 수정하는 방법]

  • Selection Information 패널에서 수정


  • Object Transformation 패널에서 수정



  • 태양의 현재위치와 연관시켜 x, y, z 축과 정렬시킬 수 있는 기능도 제공한다.

면 또는 건물대지(Site)의 회전 : Object Rotation

[외부 루버를 이용한 면의 회전방법 예시]

1) 2) 3) 4) 5)

1) 창문 전면에 루버를 만들고 이를 선택한다.

2) 마우스 오른쪽버튼 클릭을 통해 Transform-set origin을 통해 원점을 루버 끝점으로 이동시킨다.

3) 원점이동시킨 후 다시 루버를 선택한다.

4) 화면 우측의 Object Transformation 메뉴에서 x축을 중심으로 30도 회전을 정의한다.

5) Apply transform 버튼을 눌르면 루버가 30도 회전한다.

6) 7)
8)

6) Duplicate 명령(ctrl-D)을 통해 루버를 필요한 만큼 복사한다. 이때 child object로 복사를 해야 루버 전체를 동시에 회전, 이동 시킬 수 있다.

7) 루버를 선택한후 더블클릭을 통해 절점(node) 편집모두로 들어가서 이동하고자 하는 절점을 선택한다. 위의 예에서는 루버의 앞쪽 2개 절점 선택.

8) 절점의 위치를 Z축 방향으로 위로 또는 아래로 이동시키면(Z 또는 shift+Z) 루버가 동시에 각도조절이 되며 이동한다.

  • Duplicate : 복사명령(ctrl+c)과 유사하지만 child object로 연계시킬 수 있는 옵션이 있어 그룹 오브젝트들을 정의할 때 유용하다.


[면을 x, y, z 축을 중심으로 회전시키는 방법]

1) 2) 3) 4)

1) 원점 이동은 앞서의 예와 동일하게 수행한다. Y축에 대해 30도 회적시킨 결과.

2) Z축에 대해 30도 회전시킨 결과

3) Z축에 대해 30도 회전시키기 위한 옵션창 화면 + Array 4개 정의

4) 위 옵션의 수행결과

[대지(site)의 방위를 회전시키는 방법]

  • 건물 전체를 회전시키고자 할 경우, 즉 대지 전체의 방위를 바꾸고자 할 경우는
  • 아래와 같이 Model Setting 창에서 Orientation – North Offset값의 수정을 통해 간단히 방위를 조절할 수 있다.

또는


  • 좌측하단의 방위표시가 135도 회전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Version : 2016. 1.1

Jongho Yo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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